본문 바로가기
나만몰랐던이야기/건강 이야기

당뇨에 좋은 바나바잎 효능, 먹는 법

by 세모이슈 2023. 1. 3.
반응형
바나바잎의 효능과 먹는법 표지
바나바잎의 효능과 먹는법


당뇨예방에 탁월하다는 바나바잎은 필리핀 등 동남아 일대에서 자생하는 나무입니다. 핵심 성분인 코로솔산(corsolic acid)은 수세기 동안 전통의학에서 당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연 바나바잎의 효능과 부작용 없이 먹는 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바잎 추출물 요약>
1. 당뇨예방 효과
2. 일일 섭취 기준량 0.4 ~1.3mg
3. 10일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
4. 티백 보단 영양제가 효과적
5. 임산부 섭취 주의필요

식후에 먹으면 혈당상승 억제 효과

바나바잎은 필리핀 등 동남아 일대에서 서식하는 나무입니다. 예로부터 그 효능이 입증되어 전통의학 약제로 사용되어 오고 있는 데요, 바나바잎에는 40여 종이 넘는 비타민과 미네랄, 마그네슘, 아연, 철분을 함유하고 있고, 특히 바나바잎사귀에 풍부한 코로솔산은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효과가 있다고 식약청가 인정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체중감소 효과까지 있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1일 최대 1.3mg 이내로 섭취 권장

식약처에서 정한 바나바잎 추출물 코로솔산의 1일 섭취 기준량은 0.4 ~ 1.3mg입니다. 이를 바나바잎으로 환산하면 약 400 ~ 1,300mg 정도 되는 양입니다. 바나바잎 섭취량과 관련한 부작용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임상실험에서 매일 바나바잎 추출물 3,000mg 복용 또는 코로솔산 9mg를 섭취했으나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식약처 기준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일 이상 섭취해야 당뇨 예방효과

바나바잎 추출물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 10일에서 2달간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나바잎 추출물을 먹는 방법은 티백 형태의 차로 마시는 것과 영양제로 복용하는 입니다. 티백 1개에는 보통 1,000mg의 바나바잎이 들어 가있는데 코로솔산으로 치면 약 1mg 정도 되는 양이니 식약처 기준으로 매일 1잔 이면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로 끓였을 때 바나바잎에서 코로솔산이 100% 우려 진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차로 우릴 경우 바나바잎 1,000mg에서 약 0.1 mg의 코로솔산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과 적으로 바나바잎 1,000mg 티백을 하루 3잔 마셨을 경우 0.4mg에 비슷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영양제로 복용하는 경우, 티백 차로 섭취하는 것보다 정확한 양의 코로솔산을 섭취할 수 있어 효능이 좋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바나바잎 추출물 영양제는 가격이 1달 기준 3만 원에서 30만 원까지 다양하고, 용량 또한 1.3mg ~ 3mg까지로 식약처 기준을 넘는 재품도 있으니 잘 비교 후 구입해야 합니다.

티백보다 바나바잎추출물 영양제 추천

노니 쇳가루 검출 기사 사진
노니 쇳가루 검출 기사

몇 년 전 "기적의 열매, 만병통치약"이라면 노니가루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노니를 사서 가루, 환약, 차 등 다양하게 노니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캄보디아 등에서 수입된 노니를 국내 제조과정에서 쇳가루가 들어가 많은 사람들이 배신감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바나바잎 원산지 역시 동남아 일대이고, 티백으로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갈 우려가 있어 보입니다. 때문에 티백보다는 영양제로 잘 정제된 제품 그리고 정확한 용량으로 섭취하는 게 당뇨예방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뇨약 복용자 등 전문의와 상의 필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바나바잎에 대한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당뇨약을 먹고 있는 사람은 바나바잎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약으로 혈당이 떨어진 상태에서 바나바잎을 먹게 되면 저혈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에 대한 임상실험을 한 사례가 없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코로솔산이 포함된 각종 영양제는 당뇨병의 주치료제가 아닌 보조제입니다. 당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처방에 따라 당뇨약을 복용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고 그와 병행하여 건강보조제로서 코로솔산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 10명 중 1명이 당뇨라고 합니다. 내 가족 내 친구 중 한 명은 꼭 당뇨가 있는 것인데, 모두들 바나바잎 추출물과 더불어 식이요법, 적절한 운동을 통해 모두 당뇨의 그늘에서 하루빨리 해방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